마음과 영혼이야기

기억력이 갑자기 떨어지고 가슴이 답답해진 원인

지공선사 2024. 4. 1. 10:56

딸 셋을 낳은 30대 주부가 심각한 건망증에 시달리고 있었다. 원래 기억력이 뛰어나고 총명했던 이 주부는 셋째를 낳고난 작년 이후 갑자기 기억력이 떨어지고 중대한 약속도 깜빡 잊고 건망증이 상식을 뛰어넘는 수준이었다.

 

그리고 작년부터 기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등 내 몸도 이제 끝났구나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어린 첫째 딸의 문제로 인해 심한 고통을 받고 있었다.

 

본인은 남편 사업부진과 아이를 셋이나 낳고 기르는 스트레스로 원인을 돌리며 힘들어하고 있었다.

 

마주 앉아있는 주부를 쳐다보니 할머니 한 분과 남자 셋이 몸 속에 들어앉아 있었다.

할머니는 이 주부의 이모할머니로서 무당이었고 남자 셋은 할머니와 일행이었다. 즉 당귀인 것이다.

 

당귀에게 물으니 작년에 와서 이 주부의 몸 속에 들어앉아 있었고, 신내림의 목표는 이 주부가 아니라 바로 어린 첫째딸인 것이라고 했다. 즉, 어린 딸을 무당을 만들기 위해 미리 와서 딸의 엄마에게 잠복해있으면서 남편 사업을 기울게 하고 딸이 학교에서 왕따당하고 잘 어울리지 못하게 하고 있었다.

 

그러면서 할머니가 말하기를, 신기강한 첫째딸을 잡귀로부터 막아주고 이 가족들을 잘 살게 해주려고 왔다고 한다.

 

"그러면 왜 할머니가 도와주기는 커녕 이 주부를 힘들게 하고 딸의 아빠사업을 망하게 만들고 손주의 딸을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만들고 고통스럽게 만듭니까?"

 

"내가 도와주려면 먼저 대가를 치러야지!"

 

할머니가 단호하게 말한다.

 

"어떤 도움이든 댓가를 치르는 것은 당연하지만, 병주고 약주는 것이 진정으로 도와주는 것입니까?

 

"........"

 

"부처님은 댓가를 받지 않고 우리들에게 약을 주시지요. 할머니도 부처님같은 그런 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서 찹쌀 한그릇을 할머니 앞에 내밀었다. 이 할머니가 살아 생전 무당하던 시절에 쌀을 가지고 점을 쳤기 때문에 쌀보다 더 나은 찹쌀로 할머니에 대한 존중의 뜻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런데 할머니는 "oo은 내가 없으면 안돼, 이제와 포기할 수 없어" 하면서 할머니와 그 일행들이 힘을 모아 요동치면서 격렬하게 저항을 한다.

 

말이 통하지 않아 이들을 어떻게 혼내줄까 생각하다가 츰부다라니를 강하게 치는 동시에 박바가지를 꺼내 이 할머니 몸(영체)속으로 쑥 밀어 넣었다. 그리고는 츰부다라니를 마치고 이 주부로 하여금 박바가지를 세게 밟도록 했다.

 

박바가지가 퍽! 하는 소리를 내며 산산조각나는 그 순간 법문을 내렸다.

 

"이제 그대의 마음속에 있는 oo에 대한 집착이 산산조각났다. 마음이 텅 비었으니 그대는 oo로부터 자유로와졌다."

 

요령을 한 번 울린 후,

 

"인간과 이 세계에 대한 집착을 가지고 죽고 살고 죽고 살고 하면서 어떻게 중생을 구원한단 말이냐? 이제 지장보살님께 귀의하여 그대가 진정으로 이 대우주의 큰 신이 되거들랑 이 세계에 다시 와서 댓가를 받지 않고 중생을 구제하도록 하거라!"

 

이렇게 명령같은 법문을 내리자, 비로소 할머니가 슬퍼하면서 말한다.

 

"저희들은 이제 어디로 가란 말입니까?

 

지장보살님께서 그대들을 부처님세계로 데려다주실 것이다"

 

그 순간 할머니가 위를 쳐다보면서 말한다.

 

"저 ~ 높은 위에 있는 줄을 잡고 가면 되는 것입니까?"

 

영혼을 천도시킬 때 부처님께서는 그 영혼이 가지고 있는 의식에 맞는 상(相)을 보여주시면서 구원하신다. 지장보살님께서 이들을 불러올리시기 위해 할머니에게 줄을 나타내 보여주신 것이다.

마침내 할머니와 일행들이 줄을 잡고 저 세계로 건너갔다.

 

이 주부는 기막히게 운이 좋은 경우에 속한다.

 

당귀무리가 와서 잠복해 있는 동안에 이를 알고 천도시켰으니 말이다. 대개 심한 신병을 겪고 집안에 큰 사고와 우환이 연속으로 일어나야 뭔가 이상하다고 의심하기 때문이다. 건망증이 심해진 것은 귀신들의 잡다한 영파동과 기파동이 뇌파에 간섭현상을 일으키고 신경전달물질을 왜곡시켰기 때문이다. 기력이 급격히 쇠해진 것은 물론 이들이 이 주부의 기를 흡수했기 때문으로 아무리 보약을 먹어도 소용없었던 것이다. 실제로 젊은 사람이 심한 건망증을 앓고 있는 것을 살펴보면 빙의로 인한 원인이 많다.

 

당귀들이 대가를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당귀들은 신내림받은 당사자를 지배하면서 살아가게 하는데, 이 사람이 자기가 아니면 큰 업장이나 강한 신기로 인해 제대로 살 수 없고 불행하게 살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런 경우가 종종 있다. 그래서 이 사람이 살도록 도와주는 대가를 요구하는데, 이 대가라는 것이 실제 자기를 받아들일 환경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집안이 망하고 아프고 고립되고 고독하며 무당을 하지 않으면 도저히 생활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야 포기하고 자기를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이 주부는 그제서야 작년부터 집안과 자기에게 일어난 여러 가지 일들이 이 때문인 것을 알고 이 정도에서 벗어난 것을 부처님께 감사하게 여기며 가슴을 쓸어내린다.